전사 개념정리 1 - 기술 편

전사 개념정리 1 - 기술 편

노박 10 1,383 2019.07.28 14:09

사이트에 유독 전사에 관한 정보가 적고 수치적인 부분은 한번 정리를 해두면 두고두고 참고할 여지가 있기에 글을 작성해 봅니다. 



글 내에서 사용하는 용어나 명칭은 현재 유저들이 한글판이나 영문판을 혼용해서 사용하면서 정리가 되지 않은 관계로 번역판을 사용하거나 아니면 직역을 하거나 조금 뒤죽박죽인 부분이 있으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스킬의 수치 데이터에는 녹색으로 유의미한 수치에 녹색으로 표시를 해 두었습니다.





1. 전사의 장단점.

 



- 솔로 플레이에 최적화


뛰어난 피통 회복능력을 바탕으로 다수를 상대로한 전투를 어느정도 유지할수 있으며 정신병동(Bedlam)의 그리즐 같이 전사에게 극단적으로 불리한 디버프(휘속 60% 감소)를 거는 보스형이 아닌 이상 전사는 대부분의 상황을 혼자 해결할 수 있습니다. 






- 너무 비싼 시작 장비들


전사의 기본 세팅에 들어가는 베인바지(Leggings of Bane), 철퇴와 방패 안경(Mace and Shield Gasses) 두 부위에서만 기본 1500만 이상의 비용이 발생하기에 첫 전투직으로 전사를 선택하기에는 금전적인 부담이 매우 큽니다. 


거기에 일부 스킬이 홀로 수련하면 극단적으로 잘 안오르는 부분도 있어 Demise 서버에서 인정하는 범위인 네계정을 모두 활성화 시켜 스파링 케릭터들을 동원하고 메저리로 힐링을 보조할 수 있는 케릭터가 도와주는게 좋습니다. 





2. 스킬 정리

 



a. 무기의 선택


전사의 무장은 어느 계열이 낫다기 보다는 동원할수 있는 자금이나 용도에 따라 선택의 갈림길이 생기는 편입니다.




- 검 계열(Swordsmanship)


검은 다양한 무기가 있어 선택의 폭이 넓지만 초급자용 무기를 지나서 중간급 이상의 무기를 만드는데 비용이 크게 발생되기에 Demise 서버에서는 초보자가 선택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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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반 전사용 무기로 사용하기에는 이상적이라 할 수 있는 옵션의 소울시커



소울시커 이후 주력으로 사용하기에 좋은 더블엑스부터는 루닉 도구로 만들어야 하지만 대장장이 루닉 도구는 제작쪽에서 가장 오래걸린다는 BOD 보상으로 나오기에 이로 인한 제작비가 감당하기가 어렵다는 것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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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손무기 , 훨윈드, 더블 스트라이크 등 모든것을 가지고 있는 더블엑스






- 메이스 계열


메이스 계열은 루닉 무기를 만들수 있는 톱계열이 BOD에 비해 상대적으로 구하기 쉬워 제작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기에 전사가 입문하기에 유리한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쉽게도 무기의 스킬셋이 더블엑스만큼 좋지 못하기에 다수전을 위한 블랙스태프와 개인전을 위한 쿼터스태프 두가지를 구비해야 하는 부담이 있습니다.



두 무장의 성능차이는 뒤에 휘속 또는 공속 (Swing Speed Increase = SSI)에서 더 언급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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훨윈드를 사용할 수 있는 무기치고 공속이 상당히 빠른편인 블랙 스태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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빠른 공속을 기반으로한 더블어택이 있는 쿼터스태프 




- 펜싱 계열


펜싱은 더블 어택이나 포이즌 스트라이크 같이 PvP 에서 유리한 스킬셋을 가진 무장이 있다고 들었지만 이쪽까지는 제가 하고있지 않아서 설명해 드릴수 있는 부분이 없군요...





b. 스킬 구성 - Sampire? Whammy?


부시도, 취바리와 같은 신규 마법계열이 추가되면서 전사의 운영방식이 격변을 맞이했고 기존의 붕대를 감는 방식은 아주 특수한 경우에만 사용하는 과거의 유물이 되어버렸습니다.



전사의 스킬구성은 기본 전투스킬 4종세트를(무기술120, 부시도120, 패링110~120, 택틱스100) 바탕으로 네크로멘시와 스피릿 스피크 레지스팅 스펠의 유무에 따라 계열이 조금 갈리는 편입니다.



- Sampire(Necromancy 100, Spirit Speak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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뱀피릭 임브레이스는 편의상 뱀파이어폼(form)으로 부르는거지 실제로는 능력 부여라서 레이스나 비스트 같은 형태변환이 아니기 때문에 스웜프 드래곤과 같은 탈것을  탑승한 상태로 적용이 가능합니다.




뱀피릭 상태에서는 20%의 흡혈, 15 스테미너 재생, 3 마나재생, 저레벨 독 자동 해제, 불저항 - 25%의 효과가 있습니다. 


막상 써보면 20% 흡혈량이 생각보다 적어 아쉽게 느껴지는 편이고 마나재생이 붙어있어 전사의 마나관리에 도움이 되지만 불저항 -25%가 크게 느껴집니다. (제가 아는 전사들의 최종 세팅은 불저항 패널티로 인한 저항력 관리의 어려움과 결국에는 부족한 흡혈량으로 인해 뱀피릭을 포기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샘파이어 전사가 레지스팅 스펠을 빼고 100을 넘어가는 택틱스나 추가적인 아나토미를 올리는건 피해량을 늘려 뎀딜에 올인하겠다 라기 보다는 흡혈량이 모자라서 이를 보강한다는 측면이 강합니다.



사담이지만 샘파이어는 Samurai + Vampire 를 합친거 같은데 Whammy는 커스웨폰을 많이 사용해서 웨미라고 하는건지 아리송 하군요.



- Whammy(Necromancy 0~40, Spirit Speak 60 ~ 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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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이스폼은 마법사들이 주력으로 사용하지만 전사 역시 보스전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고 이를 웨미 스타일로 분류합니다. 스웜프 드래곤에 탑승하지 못하면서 20% 데미지 감소효과를 누릴수 없다던가 독해제와 피흡용 스킬을 역시 수동으로 매번 켜줘야 하면서 관리와 컨트롤의 불편함이 있지만 샘파이어와는 반대로 뛰어난 안정성을 바탕으로 운영이 가능한게 특징입니다.



울온에서 무기에 붙은 흡수계열은 모두 표시된 수치만큼 발동효과고 그중 마나 스틸링은 무기의 발동률에 또 가한 피해의 40%밖에 흡수를 못하기 때문에 마나량이 적은 전사는 평타를 헛치든 무기 발동이 안터져서 흡수가 안되든 갖가지 이유가 겹쳐서 스킬 사이클이 돌아가지 않으며 생존을 위협받게 됩니다.


레이스폼은 공격이 명중만 하면 마나를 흡수할수 있어서 이러한 불안정성이 사라지게 됩니다.


전사의 장비가 좋아져서 마나관련 스탯을 충분히 챙기면 레이스폼의 의미가 많이 퇴색되기 때문에 네크로맨시를 줄이고 피흡용 커스웨폰마저 스크롤로 사용하면 네크로멘시를 0으로 잡고 스피릿 스피크만 잔뜩 올리는 식의 변형 조합도 가능합니다.(네크로멘시를 40으로 잡아놓은건 피흡용 커즈웨폰의 99% 성공치가 40이기 때문에 40이 기준점이 됩니다.)





- 무기 저주(Curse Weap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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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기에 달린 히트포인트 흡수 옵션은 발동도 발동이지만 흡수량도 가한 피해의 30% 밖에 되지 않을 정도로 가장 효과가 나쁘기 때문에 전사의 피통 회복은 뱀피릭이나 커스웨폰을 통해 주로 이루어집니다. 이 버프들과 스테미너가 잘 유지만 되면 전사의 생존력이 보장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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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가지 주의할점은 스피릿 스피크를 올리지 않는 샘파이어라고 해서 커스 웨폰을 사용하지 않는게 아닙니다. 지속시간은 스피릿 스피크 / 3.4 + 1 로 스피릿 스피크가 0인 상태에서도 1초의 지속시간이 있습니다. 


전사의 공속은 상한치인 1.25초를 유지하도록 세팅하고 커스웨폰은 평균 핑값 200 기준 딜레이 0.2초 시전시간 0.25 ~ 0.75초 해서 약 1초의 발동 딜레이가 있어서 평타공격 직후 커스웨폰을 눌러주면 다음 평타 공격 한번에 뱀피릭 + 커스웨폰 효과로 70% 피흡을 할수 있어 급속회복이 가능합니다.



스피릿 스피크 기준 버프 지속 시간(스피릿 스피크 / 3.4 +1)을 정리해보면 


0 = 1초, 60 = 18초, 100 = 30초 가 됩니다.








c. 무사도(Bushid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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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시도는 명예의 미덕을 통해 전사가 동원할수 있는 피해증가(Damage Increase) 수치중 가장 높은 수치(최대 100% 증가) 를 끌어올수 있고 방어쪽에서도 패링과 연동되어 크고 작게 전사의 전투에 녹아들어가는 스킬 입니다.



부시도 120 패링 120 기준 방어확률은

1H 무기 = 35%

2H 무기 = 40%

방패착용 = 5%


부시도 120 패링 115 기준 방어확률은

1H 무기 = 33%

2H 무기 = 38%

방패착용 = 5%


부시도 115 패링 115 기준 방어확률은

1H 무기 = 32%

2H 무기 = 37%

방패착용 = 5%


정도로 방어율에서는 엘더와(115) 레젼더리(120)의 차이가 크진 않지만 110 부터는 120 대비 방어율이 눈에 띄게 떨어지니 부시도와 패링 스킬의 상한을 파워스크롤을 사용해 최소한 115를 시작점으로 놓는게 좋습니다.


부시도는 훨윈드 공격에 보너스가 있습니다. 부시도 120 기준 5마리 부터 두배의 데미지가 적용됩니다.(상한 2배, 밑으로는 적 개체수에 따라 차등으로 상승)



- 퍼펙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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퍼펙션은 상대에게 명예의 미덕(전투 시작전 상대의 HP 100% 상태에서만 적용 가능)을 적용하고 공격이 명중할때마다 누적됩니다. 피통 100% 상태에서만 명예의 미덕을 걸 수 있는 부분 때문에 챔을 돌때 보스가 팝업 직전 제단 근처에서 대기하는게 좋습니다. 미덕이 없이는 가할수 있는 피해량이 확 줄어서 탱도 안되고 딜도 어중간해지니 주의하세요. 



누적가능한 퍼펙션의 상한은 100 으로 퍼펙션 1당 1%의 피해증가 효과가 있습니다.(최대 100%)


퍼펙션의 누적 수치는 자신의 부시도 스킬 / 10 입니다. 


부시도가 120이면 공격이 성공할때마다 12의 퍼펙션이 누적되어 12% 피해증가 효과가 있다는 것이죠. 



반대로 공격이 빗나갈경우 25%의 퍼펙션을 잃게됩니다. 누적보다 빗나갔을때의 패널티가 더 크기 때문에 전사의 명중률은 무조건 최대치(45% = 베인바지 20% + 장신구 25% 또는 베인바지 20% + 트링켓 부적 10% + 장신구 15%)를 확보해야 합니다.




또한 명예를 건 대상이 죽을 경우 누적시킨 퍼펙션에 10을 곱한 수치가 운으로 적용됩니다. 퍼펙션 100 상태에서 잡으면 운이 1000 이나 보너스로 적용된다는 것이죠.(장비에 달린 운과 중첩으로 상승함) 여기에 약간의 회복효과도 있습니다. 



설명을 보면 알 수 있듯이 퍼펙션 효과가 매우 강력하기 때문에 전사의 전투는 명예의 미덕을 거는걸로 시작해 퍼펙션으로 끝나게 됩니다.



- 태세(Stance = 컨피던스, 카운터 어택, 이베이젼)


스텐스는 세가지중 한가지만 적용이 가능하고 카운터 스트라이크를 주력으로 사용하지만 나머지 태새도 상황에 따라 조금씩 활용이 가능합니다.



컨피던스(Confid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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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피던스는 일종의 도트 힐이 적용되고 적에게 피격당하면 효과가 취소됩니다. 히트포인트와 스테미너 회복 효과가 있다고는 하지만 스테미너 회복효과는 미미한 편이고 컨피던스로 인한 히트포인트 회복 효과는 독에 걸린 상태에서도 적용이 되기 때문에 급하게 도주하면서 컨피던스를 사용하면 최소한 독뎀으로 죽지는 않게 됩니다.


컨피던스가 켜진 상태에서 방어에 성공하면 즉발적인 추가 회복효과가 있다던데 있는듯 없는듯 미미한거 같습니다.



카운터 어택(Counter Attac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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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타 다른 온라인 게임에 적용된 후려치기와는 개념과 적용방식이 약간 달라서 스탠스를 키는건 조건이 없지만 발동이 자동으로 됩니다. 또한 지속시간이 30초로 시간내 발동이 되지 않을경우 자동으로 꺼지게 됩니다. 따로 발동이나 스탠스가 꺼지는 이펙트가 없기 때문에 전투를 하면서 지속적으로 신경을 써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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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스킬 아이콘을 잘 보이는곳에 빼두고(활성화시 빨간색이 됨) 평소와 다른 잦은 공격 명중 소리 같은걸로 발동 여부를 확인 합니다. 


전사의 공격력은 모두 공속을 기반으로 하고 있고 카운터 스트라이크는 스테미너 수치와 상관없는 공격횟수를 부여하기에 전사라면 상시유지와 발동과 동시에 기계적으로 리필할수 있는 플레이를 마스터 하는게 좋습니다.



이베이젼(Evas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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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속시간이 형편없이 짧고 쿨다운은 길어서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거의 사용하지 않는 스탠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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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OS 에서 저 옵션을 체크하면 양손무기를 사용할 경우 자동으로 무장을 해제하고 물약을 사용한 후 재무장을 하게 됩니다. 


부시도를 올린 전사는 보통 양손무기를 사용하고 물약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무장을 해제해야 하기 때문에 이때 취약해지는 부분을 방지하기 위해 이베이젼을 활성화 시킨후 포션을 사용하거나 강한 몹이 과도하게 밀집한곳에 진입해서 자리잡고 훨윈드를 돌기까지 시간을 약간 버는 용도로 사용하는편 입니다.


덧붙이자면 전사라고 다수를 상대로 무작정 말뚝딜이 가능한게 아닙니다. 적의 강함이나 개체수에 따라 진입시 이베이젼을 키던가 외곽을 돌면서 조금씩 타격을 입혀 개체수를 줄이는 사과깎기를 해줘야 합니다. 


카운터 어택의 발동확률을 높이기 위해 전사는 방어확률 증가(Defense Chance Increase = DCI)를 덜 챙기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전사의 실제 탱능력은 방패 패링 풀 DCI 를 챙기는 다른 조합에 비해 더 떨어집니다. 단지 피흡을 통한 높은 회복력으로 버텨가는것 뿐이죠.......




- 라이트닝 스트라이크(Lightning Strik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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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트닝 스트라이크는 명중률 증가(50%)와 크리티컬을 노리기 위해서 사용하는편 이지만 전사의 공격 기본 공격속도인 1.25초 단위로 마나가 꾸준하게 들어가기 때문에 생존을 위해 필수적으로 유지시켜줘야 하는 버프 스킬들(무기축복, 커스웨폰)을 유지하는데 어려움이 생기면 사용 빈도수를 줄이는게 좋습니다.



전사는 명중증가(Hit Chance Increase = HCI)를 장비에서 최대치로(최대 45%) 확보해두고 몹들은 공격저하를(Hit Lower Attack = HLA) 거는 경우가 드물어서 라이트닝 스트라이크의 명중 증가 효과는 크게 의미가 없는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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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트닝 스트라이크로 발동되는 치명타는 


부시도 120  20% 

부시도 115  18%

부시도 110  16% 


로 스킬 5를 단위로 2%씩 떨어집니다.


HLA 영향이 없고 무기에서 더블어택이 가능하다면 라이트닝 스트라이크 대신 더블어택을 쓰는게 월등하게 효율이 좋습니다.(라이트닝 스트라이크는 무기기술이어서 더블어택과는 같이 사용이 불가능 합니다.)



- 모멘텀 스트라이크(Momentum Strik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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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멘텀은 스킬을 수련할때 그리고 쿼터스태프 같이 무기스킬에 단일 공격기만 있어서 보스를 상대하는 도중 잡몹이 달라붙을 경우 간이 광역기로 사용하게 됩니다.



공격력 자체도 강해지고(부시도 120 기준 1.2배) 모멘텀으로 첫번째 공격대상이 사망할 경우 두번째 대상에는 1.5배의 타격이 들어가기 때문에 보스를 상대중 잡몹이 달라붙으면 잡몹을 타겟으로 잡고 모멘텀을 사용하는게 좋습니다.(명예의 미덕을 잡몹으로 다시 거는 실수를 하지 않도록 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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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 기사도(Chival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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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바리는 전사의 데미지 딜링에 주력기라 할 수 있는 무기축복에서부터 시작해 휘속 피해증가 스테미너 풀회복을 시켜주는 디바인 퓨리, 저주해제, 독해제등 자잘한 유틸기가 포진되어 있습니다.


기사도가 가장 크게 문제를 가지고 있는 부분은 피즐 이펙트가 없어서 스킬이 제대로 적용되고 있는지 파악이 힘들다는데 있습니다. 파워워드 실행하는것만으로는 적용여부를 알 수 없고 무기축복 -> 망치 이펙트, 독해제 -> 불길, 디바인 퓨리 -> 고함소리 식으로 스킬별로 고유 이펙트가 있으니 이걸 통해 버프가 적용되는걸 파악할 수 있습니다.


취바리는 계산식이 복잡해서 일반적인 전사 장비에 풀카르마 기준으로 지속시간 정도만 언급하겠습니다.



- 무기축복(Consecrate Weap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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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사의 기사도 수치가 65가 기준이 되는건 무기축복의 99% 성공률이 65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입니다.


전사 데미지 딜링의 기본이 되는 스킬이고 이 스킬의 버프가 유지되지 않으면 가하는 피해 감소 -> 회복량 감소로 이어지면서 생존을 위협받기 때문에 가장 우선순위로 유지를 해줘야 합니다.


위에서 언급 했듯이 피즐 이펙트가 없어서 무기 축복이 제대로 적용되었는지 여부를 꾸준히 살펴야 한다 이 스킬의 가장 큰 문제점이고 거기에 무기를 휘두르는 모션과도 겹치면 역시 주문이 발동되지 않는 문제가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전사가 사용하는 주문은 대부분 평타공격 직후에 눌러주는걸 기본적인 플레이 방식으로 생각하시는게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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풀 카르마 기준 지속시간이 11초 입니다.



- 디바인 퓨리(Divine Fu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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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해증가(Damage Increase =  DI) 10%, 휘속(Swing Speed Increase = SSI) 10%, 명중(Hit Chance Increase = HCI) 10% 스테미너 완전회복 의 전사에게 필요한 모든 기능이 붙어 있지만 방어율(Defense Chance Increase = DCI)가 20%(DCI가 20 이하일 경우 마이너스로까지 깎여버림)나 깎이는 큰 패널티를 가지고 있는 스킬입니다. 단일 대상을 상대로는 이 패널티가 크게 느껴지지 않지만 챔지역같이 다수의 몹을 상대로 할때는 사용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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팬사이트나 공식 홈페이지의 데이터를 보면 버프효과가 더 높고(15%) 방어율 패널티(-10%)도 낮지만 이건 다음 확장팩에 스킬밸런스가 되면서 적용이라 ML에 머물러 있는 Demise 서버에서는 이 효과를 누리지 못합니다.


데이터를 보면 알 수 있듯이 시전시간도 길고 스킬치도 성공률이 확실하게 보장되지 않기 때문에 전사를 플레이 할때 스트레스를 상당히 유발할수 있는 주문이기도 합니다. 스테미너가 떨어져서 디바인 퓨리를 시전했는데 몇번이나 실패하고 무기축복 저주가 꺼져버리면서 사이클이 꼬이는 경우가 나오기에 퓨리를 두세번 실패했다 싶으면 주저하지말고 뒤로 빠져서 스테미너 포션을 먹는게 더 나은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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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바인 퓨리에 붙은 휘속 10% 증가 효과가 상당히 큰게 위 대조군에서 확인 가능하듯이 1.25의 공속을 유지시키기 위한 스테미너의 한계치가 달라지게 됩니다. 무기에서의 흡수 능력은 모두 발동효과이고 발동효과를 증대시키는건 잦은 공격을 통해 주사위를 더 굴리는 수 밖에 없습니다. 피해를 받아 스테미너가 떨어지면 공격속도가 더 느려지게 되고 마나와 스테미너의 흡수가 더 힘들어지게 되면서 생존을 위한 사이클이 무너지게 됩니다.


디바인 퓨리가 좋은점은 스테미너 완전회복을 통해 풀공속으로 회복시킬수 있고 이후 들어오는 피해에 대한 스테미너 내성도 나아지게 만든다는데 있습니다.



풀 카르마 기준 지속시간이 약 20초 입니다.



- 공공의 적(Enemy of O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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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러드 엘레멘탈 처럼 단일 몹만 잡거나 보스를 상대로 사용합니다. 스킬을 사용해 버프가 적용된 상태에서 평타공격이 명중한 순간부터 적용되며(피해증가 50%) 챔지역에서 잡몹 사이에 있는 보스에게 잘못 사용하면 졸몹에 적용이 되면서 보스로부터 추가 피해를 입어 끔살당할수도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잡몹에게 공공의 적이 잘못 발동되었다면 침착하게 빠져서 잡몹을 먼저 정리하거나 위험도가 높지만 보스에게 바짝 달라붙어 공공의적을 다시 시전에 효과를 보스에게로 덮어씌우는 방식도 가능합니다.


또한 일단 자리를 잡으면 보통 보스에 명예의 미덕이 걸려 퍼펙션이 누적된 상태에서라면 잡몹이 달라붙어도 훨윈드의 공격력이 강해져서 쉽게 털어버릴수 있으니 리필 하는데 문제가 없습니다.


풀 카르마 기준 지속시간이 약 3분정도 입니다.



e. 해부학(Anatomy)과 마법저항 (Resisting Spell)


전사를 하는 분들의 다양한 세팅이나 러브님 홈페이지에서 전사 스킬구성 샘플만 봐도 알 수 있듯이 기본 전투스킬(무기술, 패링, 부시도, 택틱스)외에 아나토미와 레지스팅 스펠이 들어가거나 빠지면서 다양한 조합이 만들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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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크로멘시나 스피릿 스피크를 조금씩 가감하는건 플레이 방식이 달라지는 큰 갈래를 만들어서 선택을 하는데 어려움이 없지만 아나토미를 사용하느냐 레지스팅 스펠을 사용하느냐는 미묘해서 사용여부를 판단하기가 초보자 입장에선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 


첨언하자면 이게 어느쪽이 낫다기 보다는 전사가 주로 다니는 사냥터의 성향이나 잡을려는 몹의 스킬 종류에 따라 달라지는 부분이 있습니다.


마법을 사용하는 몹(Mob)을 상대하다보면(울온에서는 이유를 모르겠지만 몬스터를 Mobile로 부릅니다.)저주 계열은 항상 달고다녀서 크게 의식이 안되는데 순간적으로 마나를 날려버리는 스킬이나 비교적 빈번하게 걸리는 패럴라이즈가 흐름을 크게 방해하는 편입니다. 


마나량이 비루한 전사에게 마나가 통째로 날라가는건 상황에 따라 매우 치명적이고 패럴라이즈 역시 단순히 턴을 빼앗긴다는 외적인 부분을 넘어서 나빠지는 마나효율로 인해 사이클 유지가 점점 어려워지는 부분이 있습니다.(무기축복 한번당 공격을 5~6회는 해줘야 하지만 패럴로 턴을 지속적으로 빼앗기면 상대적으로 공격횟수대비 무기축복을 더 빈번하게 걸어줘야 야 하는 반면 마나흡수 기회 역시 줄어버리면서 이게 서로 맞물리며 나쁜 방향으로 상승작용이 생깁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아나토미나 레지스팅 스펠 어느쪽을 올리겠어 라고 시작부터 못박고 케릭터를 육성하기 보다는 둘중 하나를 써보고 나머지 스킬도 핑퐁으로 올려서 어느쪽이 자신의 사냥터와 플레이 방식에 더 맞는지를 경험을 바탕으로 판단하는게 좋다고 봅니다. (스킬을 올리는건 아나토미나 레지스팅 스펠 두다 그리 어려운편이 아니라서 스킬 상한을 찍고나서 다시 올리기에 무리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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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나토미를 올릴경우 얻을수 있는 피해량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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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조군인 택틱스를 보면 확인할 수 있듯이 택틱스 대비 피해 증가량이 15% 정도 떨어지기 때문에 피해량를 목적으로 아나토미를 올리고 싶다면 택틱스를 120을 찍고 아나토미로 넘어가는게 더 낫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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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지스팅 스펠에 붙은 저항수치는 저 수치만큼 현 저항이 올라간다기 보다는 저 수치 밑으로 떨어지지 않게 해준다는 의미가 큽니다. 혼동의 여지가 있는게 방어구의 현 저항력에 저 저항력이 더해지는게 아니라 저 수치만큼 하한만 유지해준다는 것입니다. 목표치인 저항력 70을 위해서는 결국 방어구에서 70의 저항력이 확보되어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체감적으로 극초반이 아니고서는 저항력 수치가 주는 의미는 크게 느끼질 못했고(PvP쪽에서는 상대의 저항력을 깎는 스킬을 활용하기에 저런 저항력 하한유지 기능도 의미가 크다고 들었습니다.) 상태이상의 유지시간이 줄어들거나 걸릴 확률이 줄어드는데 의미가 있었습니다. 레지스팅 스펠이 전혀 없는것과 70~80이라도 확보 해두는건 상태이상 마법 공격을 사용하는 적을 상대로 체감 차이가 상당히 큽니다.



말이 좀 길어졌는데 정리하자면 갈수 있는 사냥터에 제약이 걸리긴 하지만 시원시원하게 데미지를 띄우겠어 -> 아나토미, 상대하는 몹에 구애를 받지 않는 범용성 중시 -> 레지스팅 스펠 정도가 된다는 것입니다.



글이 길어져서 다음편에서 이어갑니다. 



2편 링크 - 용어 및 장비 편

http://www.corinside.com/bbs/board.php?bo_table=003_01&wr_id=792 

Comments

노박 2019.07.28 14:29
글 분량에 제한이 있는건지 뒷 내용이 잘리고 날아갔습니다.  추가적인 내용은 나중에 시간 여유가 되면 작성하겠습니다.
마크 2019.07.28 23:21
이런 ㅠㅠ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노박님!!!
노박 2019.08.03 11:45
후에 전사를 육성하는분들게 참고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2019.07.28 23:30
와 논문수준이네요 노박(사)님!!
노박 2019.08.03 11:46
20년가량 사용한 닉이 노바박사 인데 너무 긴거 같아서 이번 울온을 하며 노박으로 줄인겁니다. 홍님은 제 정체를 어떻게 안 것이지??
최고관리자 2019.07.29 11:11
노박님 게시판설정 확인해보니 따로 글 분량에 제한은 설정되어있지 않네요;;
왜그럴까요 좀 더 문제를 찾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죄송해요~~~
그리고 좋은글 감사합니다!!!
노박 2019.08.03 11:48
작성하며 겪어보니 러브님의 링크를 에디터가 그대로 따오면서 오류를 일으키는거 같더군요. 복사해온 러브님의 마법효과 내용에  다른 페이지로의 링크가 상당수 섞여 있는데 정렬한답시고 엔터를 몇번 눌러보면 내용이 통째로 사라지는걸 확인했습니다.
Pooh 2019.07.29 11:23
노박님의 훌륭한 전사 강의네요.  처음보고 시작한다면 많은도움이 될꺼같습니다. 앞으로도 좋은글 기대할게요. ㅎㅎ
노박 2019.08.03 11:50
푸님의 사냥 관련 팁도 기대하고 있습니다. 후발주자 입장에서는 데이터보다 경험이 섞여있는 내용이 크게 도움이 되더군요.
최고관리자 2019.07.29 11:53
*참고로 첨부파일이 아닌 텍스트에디터에 사진을 첨부할 경우
파일명이 영문이나 숫자인경우 문제없이 업로드가 됩니다.
하지만 한글인 경우에는 종종 텍스트에디터 사진으로 업로드가 안되니 주의바랍니다*

*긴 글을 작성하는 경우, 메모장등의 프로그램에 백업을 수시로 하시고
종종 저장을 하는걸 추천합니다 *

노박님의 멋진글 더욱더 기대되네요!! ^^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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